장수군, 농작업 활동시 진드기 조심

긴 팔, 긴 바지, 목이 긴 양말을 갖춰 입고 기피제도 뿌리세요

[장수=전북뉴스] 박성숙 기자 | 기사입력 2020/06/25 [11:27]

장수군, 농작업 활동시 진드기 조심

긴 팔, 긴 바지, 목이 긴 양말을 갖춰 입고 기피제도 뿌리세요

[장수=전북뉴스] 박성숙 기자 | 입력 : 2020/06/25 [11:27]

장수군청


[전북뉴스] 장수군은 6월부터 10월까지 각 읍면 농업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안전관리 교육을 통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쯔쯔가무시병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을 당부했다.

군은 최근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농업인들은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봄부터 늦가을까지 문제가 되는 진드기는 농경지, 텃밭, 농로 개울, 임야-농경지 경계 등 곳곳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야외활동이 많을 시 매개질환 감염에 노출 위험이 높다.

진드기에 물려 감염될 경우 심한 두통, 고열, 오한, 구토, 식욕부진,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데 적절한 치료가 없으면 사망하는 경우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의심증상이 보일 경우 빠른 시간 내에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특히 참진드기가 매개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며 농작업 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풀밭에 눕거나 앉지 않아야 하고 귀가 후에는 작업복을 모두 세탁하고 몸을 씻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작업 활동시 긴 팔, 긴 바지, 토시 등 보호복장을 갖추고 기피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남원시보건소, 야외활동 시 진드기!! 무리면 안돼 주의 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