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촘촘한 안전망 구축 산림 안전관리 총력

산사태 예방 및 신속복구 추진

[전북=전북뉴스] 박성숙 기자 | 기사입력 2021/01/26 [14:32]

전라북도, 촘촘한 안전망 구축 산림 안전관리 총력

산사태 예방 및 신속복구 추진

[전북=전북뉴스] 박성숙 기자 | 입력 : 2021/01/26 [14:32]

 

전라북도청


[전북뉴스] 전라북도는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극단적 기상 변화에 가뭄, 홍수, 태풍 등의 강도가 더해짐 따라 산불, 산사태, 병해충 등 산림재해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산림재해관리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현장중심 방제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기후 온난화에 의한 가뭄과 고온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숲이 울창해져 산림내 연료 축적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여름 장마철을 제외한 모든 시기에 산불위험이 항시 상존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중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봄철과 가을철 동안을 산불조심 특별기간으로 정하고 도·시군·읍면동 등 258개소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산불예방 활동과 초동진화 체계구축을 통한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명절 연휴, 청명·한식,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등 산불발생 취약시기별 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을 운영한다.

아울러 산불예방 및 진화체계구축에 25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불발생취약지역에 산불예방 진화대·감시원 1,400명을 선발·배치하고 산불대응센터, 진화차량 등 예방진화장비 30종을 확충해 산불 예방 활동 강화와 진화체계 구축에 만전을 다하고 임차헬기 3대를 도내 권역별로 분산 배치해 산불 현장에 신속하게 투입, 초기에 진화함으로써 대형산불로 확산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7.12∼8.11일 유례없는 역대 최장기간 장마 및 집중호우로 도내 전역의 산사태·임도 등 533개소에서 산림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도는 산림피해 지역의 항구적인 복구와 2차 피해예방을 위해 피해지 전수조사 및 사전설계를 완료하고 해빙 이후 2∼3월중 착공해 우기 이전인 6월 말까지 피해복구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사태 예방·대응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기존 관리 중인 1,897개소의 산사태취약지역 외에도 ’20년 산림청 기초조사 용역 결과 통보된 132개소의 산사태 취약지역에 대해 6월 말까지 용역을 실시, 취약지역을 추가 지정해 집중관리 계획이라고 전했다.

실태조사로 주민 인명·재산 피해가 우려되는 요양시설·유치원 등 주요 보호시설, 주택지 인접 등 시급성이 있는 지역은 산사태취약지역으로 지정 관리해 최우선으로 사방사업 및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실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산림재해 위험요인 사전 해소를 위해 산사태현장 예방단 32명을 전주시 등 8개 시·군에 운영해 산사태 취약지역 주민대피 등 안전조치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림환경연구소는 사방시설을 확충해 산사태 피해 최소화에 집중하고자 올해 189억원을 투입해 사방댐 및 계류보전, 산지사방 등 사방시설 73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방사업 예산이 2020년보다 49억원 증가된 189억을 확보해 대민 산림재해 예방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타당성평가, 실시설계용역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오는 6월말 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재선충병 확산방지 추진 지구온난화에 따른 산림 식생대의 변화로 다양화하는 산림병해충과 생활권 수목병해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라북도 특성에 맞는 산림병해충 예찰 및 방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QR코드 고사목 이력관리 시스템 및 NFC 전자예찰함을 설치해 지상예찰 및 책임방제를 실시, 재선충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정상·급경사지 등 예찰 및 방제가 어려운 지역에 대한 항공예찰로 누락목이 없도록 방제하고 3월말까지 모두베기, 소구역골라베기, 예방나무주사 100ha, 지상방제 200ha 등 현지여건에 적합한 방법으로 방제를 완료하는 등 재선충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임 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지속적인 산림재해 종합대책 추진과 홍보·예방활동 강화로 산림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며 “재해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므로 도민 모두 항상 경각심을 갖고 예방과 감시 역할을 충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전북뉴스포토] 2023년도 제1회 완산구민과 함께하는 송년음악회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