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은 할 수 있는 모든 소통을 다 한다 불멍토크, 팀빌딩, 일촌맺기, 리버스 멘토링

팀빌딩으로 화합, 불멍토크로 소통, 특별한 체험으로 소속감 키운다

남연우 기자 | 기사입력 2021/11/23 [12:05]

완주군은 할 수 있는 모든 소통을 다 한다 불멍토크, 팀빌딩, 일촌맺기, 리버스 멘토링

팀빌딩으로 화합, 불멍토크로 소통, 특별한 체험으로 소속감 키운다

남연우 기자 | 입력 : 2021/11/23 [12:05]

 

완주군은 할 수 있는 모든 소통을 다 한다 불멍토크, 팀빌딩, 일촌맺기, 리버스 멘토링


[전북뉴스=남연우 기자] 불멍토크와 팀빌딩, 일촌맺기, 리버스 멘토링, 맞춤형 소통 프로그램 등.

우리 사회의 불통과 갑질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완주군이 선후배 직원들 간 다양하고 긴밀한 소통 문화를 강화해 조직의 ‘위기를 위드(with)로’ 전환해 가고 있어 주변의 관심을 끈다.

완주군 경제산업국은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 동안 신규 직원들이 참여해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소통하는 활기찬 직원문화 육성 워크숍’을 경천애인권역활성화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선후배 간 진실한 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비전 자화상 그리기와 곶감 치즈말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절반에 육박하는 신규 직원들의 빠른 적응을 돕고 경쟁력을 키워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의사소통과 상호이해를 위한 ‘팀빌딩 액티비티’와 불을 보면서 멍 때리는 ‘불멍토크’ 등 신세대에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과감히 도입해 소통의 깊이를 더한다는 구상이다.

6개 과를 둔 경제산업국은 기업유치 등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와 먹거리 정책, 환경 문제, 농업축산, 산림녹지 등 군정의 현안이 산적한 대국(大局)으로, ‘후배 사랑 멘토멘티 일촌 맺기’ 등 수시로 직원 간 소통 기회를 마련해 조직의 ‘위기를 위드(with)로 전환’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이처럼 완주군이 가능한 모든 소통 방식을 채택하고 선·후배 공직자 간 대화와 공감 형성에 나선 것은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과 함께 신규 공직자 비중이 높아져 활기 찬 공직문화 조성이 새로운 과제로 등장한 것과 무관치 않다.

완주군의 ‘3년 이하 신규 공무원’은 총 230여 명으로, 전체 직원의 무려 27%를 기록하는 등 높은 비중을 차지해 이들의 빠른 적응과 역량 강화가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소통 기회 확대와 함께 직급별 맞춤형 역량 강화 차원에서 4단계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해 신규 직원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톡톡 튀는 신선한 아이디어를 군정에 접목하고 있다.

4단계 교육은 신규 임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새내기 공무원 굿 스타트’ 과정과 임용 3년 이내의 신규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규 공직자 에이스(ACE) 아카데미’, 6급과 7급을 위한 ‘중견실무자 MBA 아카데미’, 과장급 이상 간부 공무원을 위한 ‘리더십 아카데미’ 등으로, 올해만 총 18회를 운영할 방침이다.

최근에는 국내 지자체로서는 보기 드물게 박성일 군수와 김성명 부군수 등 수뇌부가 교육을 받는 멘티가 되고, 신규 공무원 10명이 멘토가 되어 서로 격의 없이 대화하는 ‘리버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과감히 도입해 20~30대 MZ세대 공직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기도 했다.

입사 4개월 차의 모나리 주무관(산림녹지과)은 “다양한 소통 채널과 교육 프로그램이 가동되며 경험이 없어 막막한 새내기 직장인의 불안한 심정을 덜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녹지직렬의 특수성에도 수소경제와 소셜굿즈 등 완주만의 특별한 정책들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영선 경제산업국장은 “20, 30대의 MZ세대 공직자는 코로나19의 위기과 혼란을 경험한 세대로 향후 디지털 문명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주역”이라며 “앞으로 소통과 화합의 조직문화를 더욱 강화해 이들의 빠른 적응을 통해 활력 넘치는 조직문화의 꽃이 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uplicate entry '561316' for key 1
insert into news_report(news_uid,wdate,ip_count,read_count) values('849549','20211202','0','0')